민원접수
목적
- 고객들의 불만 및 고충발생시 그 내용을 기관운영에 반영하여 고객 불편을 최소화함으로써 고객 서비스만족을 극대화 한다.
- 근무 시 직원들의 어려운 사항이나 건의 사항을 수렴하여 기관 운영 발전에 반영하고, 원활한 서비스 진행을 이룰 수 있도록 한다.
- 친절한 직원에 대한 고객들의 칭찬을 유도하고, 이를 전 직원에게 전파함으로써 대 고객 서비스 마인드를 제공한다.
민원접수처리기준
- 민원은 우편ㆍ방문ㆍ팩스ㆍ인터넷ㆍ등 고객이 편리한 방법을 통해 신청이 가능하도록 한다.
- 제출된 민원에 대하여는 접수사실을 SMS(단문서비스), E-mail(전자우편) 등으로 알리고, 신속하게 민원처리 상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한다.
- 민원처리 결과는 수용ㆍ불수용, 가능ㆍ불가능 등 결과만을 답변하는 것이 아닌, 상세한 설명과 함께 전문용어는 알기 쉽게 풀어 누구나 이해하기 쉽도록 한다.
- 민원처리가 완료되면 SMS, E-mail, 홈페이지 등으로 즉시 알린다.
- 민원 처리기간이 30일 이상 걸리거나 부득이한 사유로 기간 내 처리가 불가능할 경우에는 중간 처리상황 및 향후 추가 소요기일을 전화나 E-mail, 홈페이지 등으로 알린다.
불만 및 고충처리 상담기구 운영
- 고충처리 상담
  ① 1차 상담자 (접수자) : 지역조직팀 남현호 팀장
  ② 2차 상담자 (처리자) : 각 해당영역 담당자

- 사업영역별 고충처리 상담기구
  ①지역조직팀(363-0404) : 복지관, 홈페이지 개선
  ②사례관리팀(363-0403) : 저소득 · 위기가정 복지지원, 무한 돌봄 사업, 다문화 · 희귀 난치아동 상담
  ③지역조직팀(363-0407) : 지역복지, 후원, 자원봉사
  ④복지서비스팀(363-0410) : 아동 · 성인 사회교육, 발달지원센터, 노인대학, 한글교실
  ⑤재가노인복지과(363-0417 ) : 노인복지 장기요양 서비스
불만 및 고충의 접수
- 전화상담 : 031) 410-2151(대표번호)
- 방문상담 : 초지종합사회복지관 1층 건의함 및 2층 사무실
- 홈페이지상담 : www.choji.or.kr(한글주소_초지복지관)->민원접수 배너
- 우편접수 : 경기도 안산시 단원구 원초로76 안산시초지종합사회복지관 우) 425-080
민원유형별 결과 처리기간
- 서비스 관련사항 등에 관한 사항 : 접수일로부터 7일 이내에 처리결과 통보
- 규정 등 각종 제도에 관한 사항 : 접수일로부터 7일 이내에 처리결과 통보
- 직원 불친절 등 일반민원에 관한 사항 : 접수일로부터 3일 이내(건의함 제외)에 처리결과 통보
불만 및 고충처리 절차
접수(전화,내방,우편,인터넷등) ▶ 민원내용분석 ▶ 사후관리 ▶ 결과통보 ▶ 사후관리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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